System Compleat.

데이터 센터

Stories
( 정윤진, yjjeong@rsupport.com )

여러 데이터 센터를 다녔지만 ( 여러군데라고 해도 국내에 몇군데와 일본 몇군데 ㅋ ), 일본 만큼 참 출입 까다롭게 관리하는데도 없는 것 같다.

아무리 상주 고객이라고 해도, 사전에 방문기간에 대해 미리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고, 등록된 사용자를 통해서만 입관이 가능하며 외국인인 경우 당연하겠지만 여권 제시를 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그 출입절차가 제일 빡센데라면, 난 NTT Communication 을 꼽겠다.

아.. 장애가 나도 랙 열쇠 받으려면 30분은 족히 걸리는 이 엄청난 출입 절차는, 사람으로 하여금 경기를 하게 만드는 경향이 없지 않다.  게다가 날짜가 넘어가는 작업인 경우, 이 랙 열쇠나 출입을 위한 지문 등록을 매일 00:00 시 기준으로 다시 해야 하다보니, 정말 일본어를 모르면 절대 안된다고나 할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NTT Data, Otemachi/Tokyo

* 위의 이미지는 열받는 NTT Communication 의 데이터 센터가 아님미다. ㅋ

그나마 일부 다른 데이터 센터들은 그정도 까지는 아니고, 사전에 인가된 인원의 출입이면
사전에 메일로 통보만 해도 대부분 쉽게 출입 할 수 있다.

NTT Data 의 경우에는 무려 의자까지 빌려주기도 한다!  ( 물론 콘솔은 없지만 ㅋ )


그래도 출장 오면 좋았다, 하고 생각 되는건, 여기 저기 데이터 센터를 걸어다니면서
그 중간 중간에 마주하게 되는 일본의 오피스 레이디들, 그리고 좌측 통행의 하나 하나
깨끗하고 귀여운 차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der the Tokyo Station Railway.



비가 오든 오지 않든, 신발 밑창이 더러워 지는 일이 없다.
워낙 보도 블럭에, 거리 정비가 잘 되어있는 탓도 있지만, 비와도 여기 저기 고인 빗물이 맑고 투명해 보이는건, 비단 도시화의 산물만은 아닌  먼지 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한차례 시원하게 비가 와야 널리 보이는 한국의 풍광과는 많이 다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오는날, 그들의 일상.


데이터 센터든, 일이건, 어떤 골목에 공사가 있으면 그 골목의 입구에서 차량 통제만 전문으로 하는 그런 사람들이, 그런 직업의 분류들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서  많은것을 느끼게 되는듯 하다.

어째 시스템과는 점점 상관 없는 '기행문' 이 되어가는 듯. ㅋ


오늘도 이러고 자는구나..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