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Compleat.

Sunfreeware, NexentaOS

Techs
( 정윤진, bluebird_dba@naver.com )

친구네 시스템이 SunOS 5.9 로 되어있어서 간혹 장애가 나면 지원겸 해서 보아주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리 솔라리스라고 해도 리눅스의 유용한 툴들이 가끔 그리워 지게 마련이다.
더군다나 솔라리스에 오픈 소스의 솔루션을 설치할라 치면, automake 나 gcc 같은 툴들이 몸서리 쳐지게 필요해 지는데, 이때 유용한 것이 제목과 같은 Sunfreeware 다.

sunfreeware 에는 리눅스 세상에서 유용했던 또는 필수적인 여러가지 오픈소스들을 지원하는데,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간단해서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아파치, php 와 같은 범 unix 솔루션들을 그냥 바이너리/패키지 형태로 받아 쓰기에는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시스템에서 직접 컴파일 해서 사용하거나 또는 일반 리눅스 머신에서 크로스 컴파일하여 타겟 시스템에 올리거나, 어쨌든 컴파일 해서 각종 튜닝을 시도해야 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sunfreeware 에서 제공하는 여러 패키지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패키지를 구하는 방법은 간단해서, sunfreeware.com 에 접근하여 원하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ftp ftp.sunfreeware.com 에 anonymous 로 접근
pub/freeware
원하는 패키지 다운로드!

압축 대강 해제해 주고
pkg-add -d [$PKGFILE]

좌르륵 설치 된다.


이와 같은 상용유닉스에서는 일반 리눅스에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았던 여러 어플리케이션 별 튜닝 차이점에 대해 잘 살펴 보아야 한다.
잘 알려진 apache2.x 버전의 솔라리스 구동에는 많은 옵션들이 있으며, 이 솔라리스라 하더라도 SPARC 인지 아니면 다른 프로세서인지에 따라 시스템적 튜닝 요소들이 존재한다.

말이 좋아 튜닝이지, 사용자가 많아지는 환경이 되면 스왑을 잔뜩 잡수셔서 뻗거나, pthread 관련 문제로 인해 아파치가 다이 하시는등 그거 꽤 번잡스럽지만 신경써 주지 않으면 서비스 자체가 불가능 한 경우도 많으니 이기종 플랫폼에서 유의하는 것은 뭐 당연하달까.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http://www.sunfreeware.com/


한가지 더,  세상이 좋아져서 opensolaris.org 라는게 생겼다.
opensolaris 자체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지만, NexentaOS 라는거를 시스템 하면 꼭 한번쯤은 써보는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왜?

이 NexentaOS 는 솔라리스 커널 기반에 Debian ( 또는 Ubuntu ) 식의 APT 를 사용한 패키지 관리 툴이 포함된 멋진놈이라는 거다.
리눅스 진영에서 솔라리스에 항상 군침 흘리는것이 바로 이  ZFS 인데, 세상에 현존하는 파일시스템 가운데 군계일학 같은 이놈을 우분투와 같이 아트한 패키징 시스템과 함께 리눅스처럼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는것은 축복인거다.  게다가 지원하는 패키지도 13000개 이상이라는 홈페이지의 소개만큼이나 여러 툴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뭐, sunfreeware 만 쓰기엔 좀 거시기 해서 NexentaOS 도 곁다리로 소개하긴 하지만,
적어도 뭔가 공유 스토리지가 필요한 시스템 군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성능적 측면에서는
이 NexentaOS 를 백단의 NFS 메인으로 두고 프론트 군 구성에 적절한 웹서버들을 포진하는 것은 대단히 매력적인 방법이 아닌가 싶다.


오늘은 원래 nginx.conf 에 대해서 대강 설명을 해볼까 했는데, 피곤하기도 하고 해서 그건 다음번 포스팅에 하기로 하고,  Nexenta에 대해서도 시간을 내어 한번 퍼포먼스 테스트를 해 봤으면 좋겠다. 


nexentaos 는 다음의 링크들에서 구하실 수 있겠다.

http://www.nexenta.org/os
http://www.opensolaris.org/os/downloads/


( 정윤진, bluebird_dba@naver.com )